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 LOGIN
  • MYPAGE
  • SITEMAP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
  • 몽골어
  • 닫기
  • 크리에이티브인문대학
  • 미래융합사회과학대학
  • 디자인대학
  • IT공과대학
대학/대학원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DIVISION OF

(구)인문대학 바로가기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 전화 : 02–760–4268
  • 팩스 : 02 – 760 – 4439
  • 위치 : 지선관1층 (단과대학 통학교학센터)
  • 홈페이지 주소 : 하단 트랙별 소개 참조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는 1973년 인문학부 설치로부터 시작되어, 1998년 한국어문학부, 영어영문학부, 역사문화학부, 지식정보학부 4개 학부로 발전하였고, 2017년 학제개편과 더불어 8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는 언어와 역사, 문화와 정보를 기반으로 한 인문학 플랫폼을 구축한다. 인문학 플랫폼에서는 사회 산업수요에 대응하는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기초 인문학 교육과 더불어 실용적인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교육을 실시하는 융합형 트랙을 운영한다.


-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는 융합형 트랙을 중심으로 문화소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정보화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 사고와 전문적 지식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한 실용적인 한국학 교육 시행.

세부 트랙 및 영역

 

 

영미문학문화 트랙 소개
트랙소개
  • 최근 영미문학문화 교육과 연구는 변화하는 추세. 취업시장의 수요에 부합하는 실용적 문화콘텐츠 생산능력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으로 문자 텍스트에 기반 한 영미문학의 정전 교육은 수요가 감소하고, 웹 기반으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는 영미문학 교육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영미문학문화 트랙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함.
  • 시장과 취업 수요를 고려하여 전반적인 실용영어교육의 강화와 함께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이라는 전략적 키워드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적절함.
  • 본 트랙은 영어 사용 능력을 기초로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생산하는데 능통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며 또한 융복합적 인문학 교육 모델의 구축을 통해, 기존의 해묵은 문학 교육방식보다는 스토리텔링에 기반 한 문화콘텐츠의 분석 및 생산과 관련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hansung.ac.kr/web/english_
트랙교육목표
  • 실용영어 능력을 강화 한다.
  • 영미문학문화를 이해한다.
  • 영어 스토리텔링 역량 강화한다.
  • 문화콘텐츠 생산 능력을 강화한다.
트랙육성역량
  • 실용영어, 영미문학문화 콘텐츠
졸업 후 진로
  • 문화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 생산자, 카피라이터, 방송인, 영어관련 교육자 및 통·번역자, 해외 서비스직
교과목 로드맵 활용- 현대영미소설과 문화콘텐츠
- 시사영문강독
심화- 근대영미소설과 사회
- 영미희곡과 사회
- English Job Interview & Presentation
- 셰익스피어
핵심- 영미문화배경
- 영국문학과 문화I
- 영국문학과 문화II
- 미국문학과 문화
- 영미희곡과 대중문화
- 영국시와 문화
- 미국시와 문화
기초- 영미문학입문
- Job English Writing & Conversation
- English Conversation & Composition

 

 

  

영미언어정보 트랙 소개
트랙소개
  •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능력 중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영어를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응용하도록 특화된 트랙으로서 실용적 인문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한성대학교 내 학제간 융합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봄.
  • 본 트랙은 영어에 대한 실질적 능력 뿐 아니라 영어에 대한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지닌 인문학도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초 과정에서는 실용영어의 사용 능력 기르고, 핵심 과정에서는 영어의 기본적 성격에 대해 고찰하며, 심화 과정에서는 영어를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활용 과정에서는 영어에 대한 총체적 지식을 응용하는 법을 다룸.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hansung.ac.kr/web/english_
트랙교육목표
  • 음성, 통사, 의미, 교육 등의 차원에서 영어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게 함
  • 영어를 직접 분석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함
  • 기본적인 수준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갖추게 함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게 함
  • 언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력을 얻게 함
트랙육성역량
  • 영어 의사소통 역량
  • 영어 구조 분석 역량
  • 영어 교육 역량
  • 논리적 사고 역량
졸업 후 진로
  • 교육, 통번역, 출판, 해외 영업
교과목 로드맵 활용- 실용영어청취
- Business English
심화- 영어발화의 분석
- 영어의미론
- 영어어휘의 분석과 연습
- 영어발달사
핵심- 영어문장의 분석과 연습
- 영어습득론
- 영어학의 이해
- 영어발음의 원리
- 영어학습론
기초- English Pronunciation Practice
- Job English Writing & Presentation
- 실용영문법

 

한국어교육트랙 소개
트랙소개
  • 최근 급속도로 진행 중인 다문화사회로의 전환과 K-POP의 인기 및 한류 현상의 확산에 따라 한국어교육은 빠른 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써 국내외 여러 대학 부설 언어교육기관에서의 수요는 물론 국립국제교육원, 재외동포재단, 세종학당재단, 국제교류재단 등을 통해 파견되는 한국어교원도 해마다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교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한국어교육 전공자들에 대한 수요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어교육트랙에서는 전문적인 한국어교육 역량을 갖춘 한국어교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hansung.ac.kr/web/-korean
트랙교육목표
  • 한국어학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이해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의 제반 분야 지식을 기반으로 한 인간과 언어에 대한 이해
  • 한국의 전통문화 및 현대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 배양
  •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각 분야별 실용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실제적인 한국어교육 능력 함양
트랙육성역량
  • 한국어의 언어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 역량
  • 외국어습득 및 학습과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 역량
  • 한국어교수자료 개발 및 활용 역량
  • 한국어 교안 작성 및 한국어 교수 역량
졸업 후 진로
  • 국내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국어교원
  • 해외 대학 및 기관의 외국인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원
  • KOICA 해외 파견 및 개발도상국 파견 한국어 교사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한국어 교사
  •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의 한국어교사
  • 국내 초·중고등학교의 KSL 한국어교원
  • 대학원 진학 후 한국 언어문학 및 한국어교육 연구자
  • 한국어교육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교과목 로드맵 활용- 한국어교육실습
-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수법
- 한국어의미론
- 한국어평가론
심화- 한국어교육과정론
- 한국어교재론
- 한국어발음교육론
- 한국어이해교육론
핵심- 한국어의 이해
- 한국어의 역사
- 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문법론
- 한국어교육학개론
- 한국어표현교육론
기초- 외국어습득론

  

문학문화콘텐츠 트랙 소개
트랙소개


 

트랙교육목표
  • 한국의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 문학 텍스트를 경쟁력있는 콘텐츠로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콘텐츠 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
트랙육성역량
  • 한국 문학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 능력
  • 문학 텍스트의 다양한 맥락의 분석 능력
  • OSMU와 같은 텍스트 활용 능력
  • 콘텐츠의 기획과 생산 유통 능력
졸업 후 진로
교과목 로드맵

  

글로컬역사 트랙 소개
트랙소개
  • 동서양 및 한국사에 대한 기본적, 종합적 이해 및 다양한 자료의 해독과 설명 능력, 이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함.
  • 특히 세계화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과 세계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토대로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역사문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hansung.ac.kr/web/hhistory
트랙교육목표
  • 역사에 대한 기본 마인드 배양
  • 각 지역사 중심의 이해
  • 지역과 세계를 종합적으로 이해
  • 글로벌 마인드의 역사문화 전문가 활동
트랙육성역량
  • 역사문화의 자료 조사 역량, 역사문화에 대한 글로벌 이해 역량, 역사전문가 활동 역량
졸업 후 진로
  • 역사 전문가(대학원 진학), 역사 교사, 학예사, 큐레이터, 정부 및 지자체 문화관광 실무자, 문화재 연구원, 라디오 및 TV 구성작가 등
교과목 로드맵 활용현대 서양의 역사문화마케팅
역사 테마의 탐구와 연습
유물과 유적으로 본 한국사
동아시아 유물 유적의 세계
 외국어 소모임
취업특강
심화근대 서양, 이성과 자유를 향한 여정
동아시아 문명의 역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20세기 동아시아의 모색
미국인의 역사와 문화전공멘토링
핵심한국 근대사
조선의 양반과 엘리트문화
고대 지중해 문명
고대 동아시아 세계와 현대한국사의 탐구(상호연계과목)전공튜터링
학술답사
기초글로컬역사문화의 이해  트랙 전공특강
구분 트랙필수 학부공통(2트랙 공통) 비교과

  

역사문화콘텐츠 트랙 소개
트랙소개
  • 글로컬 역사 지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역사 기획과 스토리 재구성 능력, 문화콘텐츠의 활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함.
  • 현재 한류 문화의 세계적 성공과 역사문화의 다양한 응용 가능성이 입증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역사문화콘텐츠에 대한 기본 마인드의 함양을 토대로 실제 관련 산업 현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hansung.ac.kr/web/hhistory
트랙교육목표
  • 역사콘텐츠에 대한 기본 마인드 배양
  • 스토리텔링 등 개별 기획부문을 이해
  • 역사문화콘텐츠의 기획, 분석 능력의 제고
  •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역사문화 소재를 응용
트랙육성역량
  • 역사스토리 재구성 역량, 스토리텔링의 기획 및 분석 역량, 문화콘텐츠 활용 및 역사문화 응용 역량
졸업 후 진로
  • 영상콘텐츠 기획전문가 , 축제 및 이벤트 기획자, 테마파크 기획자, 디지털콘텐츠 기획자, 한류콘텐츠 기획자, 문화관광 해설가, 문화유산 웹 정보회사, 문화유산 디자이너 등
교과목 로드맵 활용지역학과 콘텐츠 개발
역사 프리젠테이션 실습
역사와 다큐멘터리 외국어 소모임
취업특강
심화중세 유럽의 전쟁, 섹슈얼리티, 질병
실크로드와 스토리텔링 영상 일본사의 재구성
현대 미국, 보수와 진보의 드라마
한국 근현대의 일상
동아시아 역사문화콘텐츠 읽기전공멘토링
핵심한국 고대사 산책
일본사 특강
동아시아 역사문화콘텐츠론 한국사의 논쟁들서양의 건축과 미술전공튜터링
학술답사
기초역사콘텐츠의 이해  트랙 전공특강
구분 트랙필수 학부공통(2트랙 공통) 비교과

  

도서관정보문화 트랙 소개
트랙소개
  •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인류의 지적문화유산인 정보자원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일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빅데이터 시대에 수집된 정보자원에 대한 분석과 이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맞춰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운영하는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도서관정보문화 트랙의 목표이며 이에 따라서 도서관정보문화 트랙에서는 정보전문가의 기본적인 역량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해 교육과 현장을 연결함으로써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hansung.ac.kr/web/kis
트랙교육목표
  • 정보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정보전문가 양성
  •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IT기반 정보전문가 양성
  • 정보분석능력 강화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형 정보전문가 양성
  • 정보관리 현장과 연계한 교과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성과 향상
트랙육성역량
  • 정보자원 수집 및 평가 역량, 정보자원의 검색을 위한 분석 및 메타정보 생산 역량, 정보분석 역량, 정보자원의 공유 및 서비스 역량, 정보자원 활용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및 정보센터 사서,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 정보관리전문가, 지식경영전문가, 데이터분석 전문가, 웹 개발자, 출판물전문가
교과목 로드맵 활용정보자원조직 실습
프로그램기획론
정보시스템론
이용자연구론
학술정보센터론
정보서비스와 법취업경진대회
취업특강
심화정보검색론 서지학정보서비스론
도서관문화사
조사연구의 이해
소셜데이터분석
이용자 인터페이스론
전공멘토링
핵심장서관리론
정보자원의 기술과 접근
서비스평가론
공공도서관운영론
조직경영론
정보학의 기초
지식의 공유
독서문화
정보자원의 분류
전공튜터링
학술답사
기초도서관과 정보  트랙 전공특강
구분 트랙필수 학부공통(2트랙 공통) 비교과

  

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 소개
트랙소개
  •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도서관, 박물관, 기록관들이 보유한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고, 자원화할 필요성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개별 기구들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융합형 기구인 라키비움의 설립과 운영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맞춰 기록 정보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디지털 큐레이션 업무를 수행하는 융합형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디지털인문정보학 트랙의 목표로 함.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hansung.ac.kr/web/kis
트랙교육목표
  • 정보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융합형 정보전문가 양성
  •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IT기반 융합형 정보전문가 양성
  • 정보분석능력 강화를 통한 정보문제 해결형 정보전문가 양성
  • 라키비움 현장과 연계한 교과 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성과 향상
트랙육성역량
  • 비즈니스기획 역량, 기록관리역량, 문화자원 큐레이션 역량, 콘텐츠 서비스 역량, 웹콘텐츠 관리 역량
졸업 후 진로
  • 기록연구사, 큐레이터, 문화콘텐츠기획자, 디지털정보분석가
교과목 로드맵 활용웹콘텐츠구축 라키비움기획론이용자연구론 학술정보센터론정보서비스와 법취업경진대회 취업특강
심화예술과 라키비움 디지털큐레이션 지식구조론정보서비스론 도서관문화사 조사연구의 이해소셜데이터분석 이용자 인터페이스론전공멘토링
핵심문화자원선별과 평가 메타데이터의 이해 기록관리론서비스평가론 공공도서관운영론 조직경영론 정보학의 기초지식의 공유 독서문화 정보자원의 분류전공튜터링 학술답사
기초기록과사회  트랙 전공특강
구분 트랙필수 학부공통(2트랙 공통) 비교과

 

한성소식 HANSUNG NEWS


  • 18-2 지식재산 홍보기자단
  • 2018학년도 대학원 후기(수시) 신입생 모집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