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 LOGIN
  • MYPAGE
  • SITEMAP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
  • 몽골어
  • 닫기
  • 크리에이티브인문대학
  • 미래융합사회과학대학
  • 디자인대학
  • IT공과대학
대학/대학원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예술학부

DIVISION OF

(구)예술대학 바로가기

예술학부

  • 전화 : 02–760–4268
  • 팩스 : 02 – 760 – 4439
  • 위치 : 지선관1층 (단과대학 통학교학센터)
  • 홈페이지 주소 :
홈페이지 바로가기
학부소개

- 크리에이티브 예술학부는 우리 대학에서 가장 오랜 순수예술 전통을 가진 회화와 무용 중심의 학부로서, 동양화, 서양화,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다문화예술복지의 6개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의 중심지에 위치한 지리적 우수성과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21세기 예술인재를 양성하고자 트랙별 심화교육과 학생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무용분야 트랙에서는 이론과 실기의 균형적 교육을 통해 창의적 비판력과 실천력을 갖춘 현장 중심의 무용가, 안무가,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회화분야 트랙에서는 고유 전통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주제와 정서, 실험적 형상성과 방법론을 창의적으로 모색하고 기존의 협의적 회화개념을 넘는 창조적 문화생산과 담론을 통해 문화론적 맥락에서 시각미술을 전망할 수 있는 예술가의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목표

- 한국무용전공 교육목표
 · 정 중 동을 기반으로 한 안무능력을 갖춘 한국무용지도자
 · 한국무용의 맥과 흐름을 이해하는 역량을 갖춘 한국무용수
 · 기본과 변형을 통한 안무능력과 창작기법을 갖춘 안무가
 ·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력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자
 · 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행사조직력을 갖춘 예술행정가

- 현대무용전공 교육목표
 · 현대무용동작의 테크닉과 분석능력을 갖춘 현대무용지도자
 · 개인의 창의력, 개성을 갖춘 현대무용수
 · 동작표현 어휘력증대와 창의적 안무능력을 갖춘 안무가
 ·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력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자
 · 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행사조직력을 갖춘 예술행정가

- 발레전공 교육목표
 · 발레움직임원리, 지도법, 해부학지식을 갖춘 발레지도자
 · 전문실연능력, 시대별 레퍼토리, 무대경험을 갖춘 발레무용수
 · 레퍼토리, 현장무대지식, 창의력, 리더십을 갖춘 안무가
 ·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력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자
 · 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행사조직력을 갖춘 예술행정가

세부 전공 및 트랙

 

 

서양화 동양화 전공 소개
전공소개 서양화
  • 우리 한성대 동양화 서양화 전공을 미술 문화 전통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이 시대의 문화적 사유를 이끌어갈 창의적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설치되었으며 이를 위해 서울은 물론 전국 회화과 중에서 가장 다양하고 충실한 재료, 기법, 매체 교육과 인문학적 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26명 정원의 작은 규모이나 매우 다양하고 충실한 교육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동서양의 회화 기법, 전통과 현대의 매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재료의 특성을 익히고 자신의 작품 세계를 가꾸어 나가게 됨.
  • 각 과정이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서양화 전공의 상호 교류와 융복합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이 큰 자랑으로 한성대 회화과만의 이러한 교육 과정은 졸업생들의 미술계 활동에서 최근 커다란 성과를 거두고 있음. "취업현장에 강한 자기경영 능력(self-management)을 갖춘 예술가 양성"
  • 한성대 동양화 서양화 전공의 또 하나의 특성은 학생들이 창작 활동과 병행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이는 학생들이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작가의 삶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자기 경영 능력을 갖춘 예술가를 배출하고자 개설된 특성화 프로그램들임.
  • "문화예술사 2급 자격증"트랙, "문화재수리 기능공 자격증" 트랙이 운영되고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미술도 트랙을 구성하지는 않았지만 방학 특강 등으로 꾸준히 교육 기회를 제공해왔음.
  • 정규 커리큘럼을 보자면, 서양화 전공 과정은 회화에만 국한되지 않고 평면, 입체, 설치, 사진 영상 등 매체에 국한되지 않는 열린 예술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며 졸업생들의 다양한 미술계 활동이 크게 주목받고 있음.
  • 동양화 전공 과정은 타 대학 동양화 전공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교육하는 수묵화와 채색화, 사군자, 서예 같은 일반적인 기본 교과목뿐만 아니라, 한국의 고유한 채색화인 "진채화"를 올바로 계승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창조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서울 소재 회화과는 물론 전국의 회화과에서도 유일한 프로그램으로서 매우 특화된 동양화전공 교육과정으로 주목되며 높이 평가받고 있음.
동양화
전공교육목표 서양화
  • 한국의 지역성과 세계성의 유기적 역동성을 창출하는 미술가 육성
  • 창의적 전문 예술가 육성
  • 세계적 흐름과 변화에 부응하고 이끌 수 있는 자존심 있는 실험정신 배양
동양화
전공육성역량 서양화
  • 독창적 표현양식 창조역량
  • 인문학적 사과와 세계관
  • 예술가로서의 실험정신
동양화
졸업 후 진로 서양화
  • 작가 데뷔 대학원 진학. 정교사. 기간제 교사, 방과 후 학습 교사, 미술학원 강사, 방문교사 일러스트레이터. 문화재 수리복원, 영상제작. 디자인. 영화미술감독 큐레이터 등
동양화
교과목 로드맵

 

 

 

 

 

한국무용 전공 소개
트랙소개
  • 한국무용 전공은 한국무용이 간직하는 학체, 궁체, 필체와 같은 전형적 전통춤사위의 여러 기법을 종합적으로 분석, 정리할 수 있으며 또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한국무용의 원리를 배워나가며 작품 창작력의 배양을 위한 한국무용의 다양한 실습을 통한 기량 향상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트랙교육목표
  • 기초: 정·중·동을 기반으로 한국무용 움직임원리에 대한 개념 이해
  • 핵심: 전문 실연능력, 예술교육 지식 개념 이해
  • 심화: 시대별 레퍼토리를 통해 무대공연 지식 이해 및 응용
  • 활용: 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응용
트랙육성역량
  • 정·중·동을 기반으로 한 안무능력 역량, 한국무용의 맥과 흐름을 이해하며 무대에서 구현 역량, 기본과 변형을 통한 안무·창작의 역량, 레퍼토리·현장무대지식·창의력·리더십 역량, 예술교육의 사고 역량, 공연예술 환경에 대한 지식적 역량,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한국무용지도자, 한국무용수, 안무가, 문화예술교육자, 예술행정가
교과목 로드맵   1학년(기초) 2학년(핵심) 3학년(심화) 4학년(활용)
트랙전공실기무용기본실기(초급) 한국무용1-1(중급) 한국무용1-2(중급)한국무용2-1(고급) 한국무용2-2(고급) 레파토리실습1 레파토리실습2한국무용3-1(전문) 무대공연실습
(한국무용)*
레파토리실습3 레파토리실습4
작품제작실습1* 작품제작실습2* 공연예술현장의
이해와 취업*
공통응용실기 무용장르1
(뮤지컬댄스)
무용장르2
(무대연기)
타악연구 동작과 리듬
무용장르3
(몸과 움직임의 이해)
무용장르4(즉흥)
 
무용이론 무용예술사무용과 음악 무용감상 및 비평 동작분석무용학연구 무용기능학 무용요법입문 무대장치 및 조명
무용교육문화예술교육개론+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취업
비교과심화학습워크숍, 창작발표회, 졸업작품발표회, 취업특강, 무용영어캠프, 무용콩쿠르, 365프로그램 참가

 

 

 

 

 

 

현대무용 전공 소개
트랙소개
  • 현대무용 전공 전공자들은 표현매체가 육체이며, 표현재료로는 형태화된 동작이라는 정확한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또한 신체의 연속적인 움직임이 호흡으로 시작되는 것을 배우게 되며, 시대의 맞는 동작과 작품을 창작 안무하는 것에 중점을 둠.
트랙교육목표
  • 기초: 현대무용 동작의 테크닉과 분석능력 이해
  • 핵심: 전문 실연능력, 예술교육 지식개념 이해
  • 심화: 시대별 레퍼토리를 통해 무대공연 지식 이해 및 응용
  • 활용: 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응용
트랙육성역량
  • 현대무용 동작의 테크닉과 분석능력의 사고적 역량, 동작표현 어휘력 증대와 창의적 안무 역량, 레퍼토리·현장무대지식·창의력·리더십 역량, 예술교육의 사고 역량, 공연예술 환경에 대한 지식적 역량,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현대무용지도자, 현대무용사, 안무가, 문화예술교육자, 예술행정가
교과목 로드맵   1학년(기초) 2학년(핵심) 3학년(심화) 4학년(활용)
트랙전공실기무용기본실기(초급) 현대무용1-1(중급) 현대무용1-2(중급)현대무용2-1(고급) 현대무용2-2(고급) 레파토리실습1 레파토리실습2현대무용3-1(전문) 무대공연실습
(현대무용)*
레파토리실습3 레파토리실습4
작품제작실습1* 작품제작실습2* 공연예술현장의
이해와 취업*
공통응용실기 무용장르1
(뮤지컬댄스)
무용장르2
(무대연기)
타악연구 동작과 리듬
무용장르3
(몸과 움직임의 이해)
무용장르4(즉흥)
 
무용이론 무용예술사무용과 음악 무용감상 및 비평 동작분석무용학연구 무용기능학 무용요법입문 무대장치 및 조명
무용교육문화예술교육개론+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취업
비교과심화학습워크숍, 창작발표회, 졸업작품발표회, 취업특강, 무용영어캠프, 무용콩쿠르, 365프로그램 참가

 

 

 

 

 

 

발레 전공 소개
트랙소개
  • 발레전공은 발레움직임원리, 발레지도법, 해부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발레지도자의 양성하고, 시대별 레퍼토리의 이해와 실습, 전문수준의 실연능력, 실제 무대환경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바탕으로 전문무용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또한 융합문화예술교육과 공연예술관련 행정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인재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트랙교육목표
  • 기초: 발레움직임원리, 해부학 개념이해
  • 핵심: 전문 실연능력, 지도법, 예술교육 지식 개념
  • 심화: 시대별 레퍼토리를 통해 무대공연 지식 이해 및 응용
  • 활용: 이해공연예술 환경을 이해하고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응용
트랙육성역량
  • 발레움직임원리·지도법·해부학 지식적 역량, 전문 실연능력·시대별 레퍼토리·무대경험의 역량, 레퍼토리·현장무대지식·창의력·리더십 역량, 예술교육의 사고 역량, 공연예술 환경에 대한 지식적 역량, 예술행정 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발레지도자, 발레무용수, 안무가, 문화예술교육자, 예술행정가
교과목 로드맵   1학년(기초) 2학년(핵심) 3학년(심화) 4학년(활용)
트랙전공실기무용기본실기(초급) 발레1-1(중급) 발레1-2(중급)발레2-1(고급) 발레2-2(고급) 레파토리실습1
(낭만발레)
레파토리실습2
(고전주의발레)
발레3-1(전문) 무대공연실습
(발레)*
레파토리실습3
(신고전주의발레)
레파토리실습4
(현대발레)
작품제작실습1* 작품제작실습2* 공연예술현장의
이해와 취업*
공통응용실기 무용장르1
(뮤지컬댄스)
무용장르2
(무대연기)
타악연구 동작과 리듬
무용장르3
(몸과 움직임의 이해)
무용장르4(즉흥)
 
무용이론 무용예술사무용과 음악 무용감상 및 비평 동작분석무용학연구 무용기능학 무용요법입문 무대장치 및 조명
무용교육문화예술교육개론+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취업
비교과심화학습워크숍, 창작발표회, 졸업작품발표회, 취업특강, 무용영어캠프, 무용콩쿠르, 365프로그램 참가

 

 

 

 

 

 

 

 

 

한성소식 HANSUNG NEWS


  • 18-2 지식재산 홍보기자단
  • 2018학년도 대학원 후기(수시) 신입생 모집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