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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대학원

IT공과대학

IT융합공학부

DIVISION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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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융합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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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최신 산업과 기술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그 키워드에는 사물인터넷, 로봇 등 CPS(Cyber Physical System), 그리고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등이 항상 포함됩니다. IT융합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기술로 구성된 트랙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미래 산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IT의 활용이 전 산업과 사회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IT기술(웹,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기존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기술 및 제품 개발 능력이 기업과 국가의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IT융합공학부의 세부 트랙-지능형 로봇,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ICT융합엔터테인먼트-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대표 기술이며, 이들 기술을 다른 산업이나 비즈니스와 융합하여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IT분야에서 인력 수요가 높은 기술로부터, 급격한 증가 추세에 있거나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 될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IT 산업의 구체적인 직무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IT 중심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목표

 IT융합공학부는 IT전문기업 및 창업기업에 적합한 실무능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유연하고 융합적인 사고를 지닌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정하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인재상을 추구합니다.

  • 혁신적인 융합교육 및 연구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차별화된 창의적 전문 인력 양성
  • 실무와 이론을 겸비하고 사회적 책임감과 합리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 기초 소양과 올바른 윤리의식 및 효율적인 의사 전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 기술인 양성
세부 트랙 및 영역


지능형로봇 트랙 소개
트랙소개
  • 지능로봇이란, 공장에서 단순 반복 작업을 맡고 있는 산업용 로봇팔과 달리, 센서를 통해 환경 정보를 지능적으로 습득하고 처리하여 스스로 동작하는 지능형 기기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그 개념이 확대되어 드론, 스마트 자동차 등을 포함한 CPS(Cyber Physical System)로 불리기도 합니다. 지능로봇은 기계, 전자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융합된 대표적인 사례인데, 지능적 서비스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기술이라 할 수 있기에, 로봇이나 지능형 기기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과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5년 이내 지능로봇분야 인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정부의 6대 신성장 동력 분야에도 ‘지능형로봇’이 포함된 상황에서 지능로봇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양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산업 수요에 따라, 지능형로봇트랙에서는 기초적인 전자•기계 기술을 바탕으로 로봇이나 지능형 기기에서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합니다. 영상 및 센서를 통한 지능형 인식 소프트웨어, 로봇 제어 소프트웨어, 인간 친화적 로봇 서비스 및 콘텐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로봇용 UI/UX 설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미래 로봇 및 지능형 기기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트랙교육목표
  •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할 창의적 지능형로봇 분야 전문 인력 양성
  • 실무와 이론을 겸비하고 사회적 책임감과 합리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 기초 소양과 올바른 윤리의식 및 효율적인 의사 전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 기술인 양성
트랙육성역량
  • 지능형로봇 관련 문제의 올바른 인식과 창의적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수행 역량
  • 지능형로봇 관련 이론 및 알고리즘의 수식 또는 프로그램 등을 통한 검증 역량
  • 지능형로봇 관련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 및 분석 역량
  • 지능형로봇 관련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사고하고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역량
  •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기술 문서 작성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서비스 로봇 개발 기업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 스마트 자동차 관련 기업의 소프트웨어 부서
  • 영상 및 자동화 기업
  • IT관련 솔루션 기업의 기술영업
  • 국책 연구소, 협회, 특허사무소의 연구 및 관리
교과목 로드맵



사물인터넷 트랙 소개
트랙소개
  •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는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초연결 디지털 혁명으로 ICT·자동차·가전·의료·에너지·환경 등 산업 전반의 다양한 혁신과 사업기회로 연평균 30% 성장이 전망되는 신성장 산업으로 인식하여 유럽, 미국, 중국 등 주요국가와 우리나라는 사물인터넷을 국가경쟁력의 핵심 산업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육성 중입니다.
  • 사물인터넷은 2020년까지 시장 규모가 가장 괄목하게 성장할 IT분야로 전망되고 있고, 국내외 많은 IT 기업들은 Io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IoT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IoT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다양한 IT 분야를 총망라하는 IoT의 기술 특성상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한성대학교 사물인터넷 트랙은 사물인터넷 서비스기획부터 사물인터넷 디바이스·플랫폼·네트워크 등의 최신 기술개발 및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전문화된 교육을 수행하여 미래 사물인터넷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트랙교육목표
  • 다양한 최신 사물인터넷 요소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 배양
  • 새롭고 창의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 배양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한 신기술 및 지식의 공유와 협동 개발 능력 배양
트랙육성역량
  • IoT 요소기술 습득 및 활용 역량
  • 오픈소스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한 IoT 제품 및 서비스 기획/개발/평가 역량
  • 공학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IoT 플랫폼
  • IoT 네트워크
  • IoT 디바이스
  • IoT 솔루션
  • IoT 서비스 관련 기업이나 협회, 연구소, 정보기관 등에서 IoT 제품 및 서비스 기획, 개발, 연구,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
교과목 로드맵



사이버보안 트랙 소개
트랙소개
  • 21세기에 들어 전 세계 IT 산업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 모바일 기기 시장뿐만 아니라 IoT(사물인터넷) 및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변화와 더불어 급속한 성장이 있었고 이와 더불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는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를 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있어서 개인, 기업, 국가 및 공공기관 등에서의 정보 보안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이를 관장하고 관리할 전문 인력이 많은 분야에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IT 기반 사회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서비스가 출현하고, 정보의 비밀성과 무결성, 가용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정보 지식 사회에서의 사이버 테러는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본 사이버보안 트랙에서는 통신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 누출, 도청, 정보 변조 등의 공격과 위협을 예방하고 정보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해킹 및 바이러스 등의 전자적 침해 행위에 대비하고, 이를 통해 전자 거래에서 개인 및 거래 정보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전달을 보장하는 실무적인 전문 인력의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트랙교육목표
  • 고도화된 정보 지식 사회에서 핵심 정보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관리하는 정보 보호 및 보안 전문 인력 양성
  • 실무와 이론을 겸비하고 사회적 책임감과 합리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 기초 소양과 올바른 윤리의식 및 효율적인 의사 전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전문 기술인 양성
트랙육성역량
  • 사이버보안 관련 이론 및 알고리즘의 수식 또는 프로그램 등을 통한 검증 역량
  • 사이버보안 관련 문제의 올바른 인식과 창의적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수행 역량
  • 사이버보안 관련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 및 분석 역량
  • 사이버보안 관련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사고하고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역량
  •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기술 문서 작성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공공기관, 금융, IT 기업 등에서의 정보보호 관련 부서
  • 정보보호 전문 기업
  • 정부 기관
  • 정부출연 연구소
  • 국가공인 인증기관
  • 정보처리분야
교과목 로드맵



ICT융합엔터테인먼트 트랙 소개
트랙소개
  • 4차 산업혁명으로 모든 기기가 지능화되고 상호 연결됨에 따라, 컴퓨터가 아닌 일상적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도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동작하게 되었고, 이러한 서비스에서는 키보드나 모니터 같은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가 아닌, 더 자연스럽고 시청각적인 인간 중심의 상호작용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심미적 관점, 나아가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ICT융합엔터테인먼트는 IT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통해 차세대 융합인재를 양성합니다. 컴퓨터 기반의 기초적인 디자인 및 모델링 역량,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및 게임 소프트웨어, 영상기술 및 가상현실기술, 웨어러블 장치를 이용한 상호작용 디자인, UI/UX 디자인 등을 미니 프로젝트 중심으로 학습하여 디자인 역량을 갖춘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넓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실무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분야 전문가와 협업을 통한 콘텐츠 기획부터 구현까지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트랙교육목표
  • 인문적 사고를 통한 ICT융합 엔터테인먼트 개념 및 지식함양
  • IT기술 개발 및 구현,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ICT융합엔터테인먼트 관련 신기술 및 융합콘텐츠 기획 및 제작
  • ICT융합 엔터테인먼트 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함양
트랙육성역량
  • 인문적 사고 역량, IT기술 개발 및 구현역량,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 ICT융합엔터테인먼트 관련 신기술 및 융합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역량, 고도화 및 활용 역량, ICT융합 엔터테인먼트 문서 작성 및 의사소통 역량
졸업 후 진로
  •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UI/UX 기업
  • 게임, 애니메이션 개발 기업
  • 영화 특수효과 등 테크니컬 디렉터
  •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 기업의 기획
  • 인문, 사회, 예술 트랙 복수 전공자의 경우 디지털 디자이너, 스토리텔러, 기획자, 마케터 등으로 진출
교과목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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