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과정 소개
교직과정은 중등교사를 양성하고 관리하는 부서이며, 아래의 기준에 선발된 학생이 교직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중등교사 2급자격증을 수여받게 되고 중등임용고사를 통하여 공립학교에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으며, 또한 사립학교에도 채용될 수 있다.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 교육목표
- 전문적인 교육 능력과 교육적 덕성을 지니고, global mind와 국제적 식견을 갖춘 유능한 교원 양성
- 핵심역량
- 교과지도 역량
- 학생생활 지도 역량
- 학급 운영 역량
- 교직전문성 개발 역량
- 동료교사 관계 역량
- 교사의 윤리성 역량
- 대외관계 역량
- 행정업무 역량
발전계획
- 상기의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목표를 ① 전문적인 교과 지식과 교육학 지식의 습득, 현대적인 교수법의 배양, ② 교육적 덕성의 함양, ③ 글로벌 마인드와 국제적 식견을 형성하는 데 있다.
- 상기의 세 가지의 중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순환형 자율개선 교육시스템 구축, 인성․심성․예절교육, 교육봉사의 증대, 교내 외국인과의 교류 증대, 외국 연수 기회의 증대, 외국어 능력의 향상)를 구축한다.
- 따라서 발전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을 정립하고 현실적으로 수행 가능한 전략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수립한다.
- 한성대학교의 발전목표 “창의적 전문인, 포용적 사회인, 열린 세계인”에 부합하기 위해 교직과정의 순환형 자율개선 교육 시스템 구축하기로 한다.
- 이러한 교직과정의 교육 시스템 확립을 통하여 전문적인 교육 능력과 교육적 덕성을 지니고, 글로벌 마인드(global mind)와 국제적 식견을 갖춘 유능한 교원양성을 하고자 한다.
필수이수과목
교육학개론
- 교과목개요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교육학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시키고 교육의 제 원리를 밝혀 교육의 의미, 기능, 실제에 대한 필요한 기초이론을 확립케 한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를 학습해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계층과 사회변동을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을 공정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방법의 제 유형을 익혀서 수업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행정의 원리, 성격, 영역, 원리, 과정을 학습해서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행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 교과목개요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전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갖게 하며,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등을 연구케 한다.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변천과 개정 과정,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육평가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교재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과목개요
- 교육방법은 교육문제의 해결과 교육현장의 교육 개선을 위해 연구방법과 절차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여 연구자의 의욕을 고취시키는 데 있으며,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과성, 경제성, 실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육기기, 프로그램 학습의 도입을 하여, 가능한 교육적 사실을 양적 계층으로 파악, 검토하여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활용토록 한다.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과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실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학습자와 교육내용, 환경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을 설계 운영할 수 있다.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재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
- 교과목개요
- 교육의 장으로서의 지역사회, 학교와 지역사회와 제 관계, 학교의 사회적 기능, 역할, 임무 등의 제반 사회 현상을 사회적, 교육적으로 분석·연구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학교 교육문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태도를 갖추게 한다.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 교육사회학 관련 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을 습득해서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교육적 문제점을 진단한다.
- 학교사회와 교육과의 관련성을 습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지도할 수 있다.
-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련성을 학습해서 교육현장에서 학생지도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변동과 교육과의 관련성을 학습해서 교육현장에서 학생지도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평등문제와 교육과의 관련성을 학습해서 엘리트주의교육과 평등주의 교육을 파악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
- 교과목개요
- 교육의 심리학적 문제의 연구와 교육에 있어 심리학적 원리의 실제적 적용을 교육현장에서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능, 정서, 성격, 발달, 학습, 교육환경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이해시킨다.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교육 심리의 원리와 지능, 정서, 성격, 발달, 학습, 교육환경의 이론과 연구결과를 이해하여 교육의 심리학적 문제 연구와 교육의 심리학적 문제의 연구와 교육의 실제에 활용할 수 있다.
- 교육심리의 원리와 지능, 정서, 성격, 발달, 학습, 교육환경의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의 심리학적 문제 연구와 교육 장면에 교육심리의 원리와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교육심리의 이론과 적용에 대한 정보를 찾고 활용할 수 있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과목개요
- 교육행정은 그 이론이 주는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이론의 실제 활용을 용이케하여, 원할한 학교운영, 인간행위에 대한 정확한 이해, 교사와 행정가의 관계 개선, 교육문제의 명확한 규명에 도움을 주게 된다. 교육경영은 국가교육 정책과 행정기능에 관한 이해를 갖게 하여, 행정 책임자를 중심으로 교직원이 공동의식에서 합심, 협력토록 하여 교육경영의 방향과 방침에 일체감을 갖도록 한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 교육행정의 의미와 교육행정이론의 발달을 이해할 수 있다.
- 교육조직의 특성과 유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교육조직을 운영할 수 있다.
- 교육리더십의 제 유형을 이해해서 교육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한다.
- 장학의 제 유형을 이해해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학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 학급경영의 이론적 기초,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경영의 과업 및 영역을 이해해서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할 수 있다.
특수교육학 개론
- 교과목개요
- 특수교육학의 필요성, 목적, 원리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특수교육에 필요한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학습한다.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 특수교육의 개념과 특수교육 지원 사항을 이해할 수 있다
-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 교육과정과 교수학습활동 및 협력방법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특수교육법에 기초한 10가지 장애의 종류별 특성과 교육운영, 교육지원 방법을 이해하고 장애에 따른 교육방안을 작성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한 지원방안과 학습설계, 가족지원을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우수사례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과목개요
- 교직 실무에 필요한 이론과 목적, 원리 등 교직실무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 교직의 기초(교직과 교사, 교직윤리 및 교직단체)를 학습함으로써 올바른 교직생활을 할 수 있다.
- 수업교사로서의 교직실무(수업경영, 교육과정)를 익혀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 담임교사로사의 교직실무(학급경영, 학교 안전교육, 생활지도)을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교직실무(장학,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운영위원회)를 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 교과목개요
- 학교폭력이 난무하는 학교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에게 관심을 고조시키고, 그 실제적 대처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이해 증진·실제 학교폭력 사례를 통한 학교폭 력 문제 예방 및 대처 역량 증진 ·행복한 학교문화 구현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량 함양
- 수업형태
- 블렌디드
- 수업목표
-
-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 예방과 법규 등 학교폭력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폭력 예방방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탐색하여 적용할 수 있다.
- 학교폭력에 직면했을 때 징후 발견과 대응, 단계별 대응 및 조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 학습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 학교폭력 예방과 실제 사례,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에 대한 동향 정보를 찾고 예비교사로서 예방 대책 을 수립 발표할 수 있다.
학교현장실습(중등)
- 교과목개요
- 학교현장실습(중등)은 교직을 원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정이고, 이미 교직과정을 통해 습득한 교육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학과의 지식에 대한 지적 확충과 심화, 실제 가르치는 기술의 터득을 목적으로 한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교육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학교현장실습 임하여 예비교사로서 자격을 구비한다.
학교현장실습(사서)
- 교과목개요
- 학교현장실습(사서)은 교직을 원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정이고, 이미 교직과정을 통해 습득한 교육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전공학과의 지식에 대한 지적 확충과 심화, 실제 가르치는 기술의 터득을 목적으로 한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교육학적 이론과 문헌정보학 이론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현장실습 임하여 예비사서교사로서 자격을 구비한다.
교육봉사활동
- 교과목개요
- 방과 후 학교 공부방 운영, 계발활동 보조교사, 교육봉사 프로그램 지원, 교원 행정업무 지원, 대학생 멘토링 실시, 다문화 학생 멘토링 실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장 실무 감각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 수업형태
- 오프라인
- 수업목표
-
교육봉사활동을 통해서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장의 다양한 현장 실무 활동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