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박사과정
시각ㆍ영상커뮤니케이션전공
21세기 첨단 정보 지식 사회가 요구하는 시각ㆍ영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깊이 있는 기초 연구 및 응용연구를 통해 창의적 전문능력을 배양하며, 미래를 통찰하는 소양과 지식의 함양을 통하여 국가사회와 인류발전을 주도하는 전문 지도자를 양성한다.
애니메이션ㆍ제품디자인전공
본 전공에서는 애니메이션과 제품디자인 분야 간의 융합적 교육을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반의 사용자 중심적 통합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21세기형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연구 능력 배양과 더불어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전공인으로서의 자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 분야와 제품디자인 분야로 크게 구분하여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연구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과 제품디자인 간의 유기적인 교과 운영을 통해 새로운 융합적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인테리어ㆍ디자인이론전공
전문적 이론과 실무를 두루 섭렵할 수 있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공간과 관련된 모든 요소에 대해 심도 있고, 근원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며, 디자인이론 분야에서는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비평, 색채학 그리고 감성공학 등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가능하다. 이 과정은 신진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지식 확장 및 능력 고양과 중견 디자이너들이 재 충전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으로서 전문가 양성에 크게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우리 대학의 교육이념인 전문인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융합적으로 학습하고 활용함으로써 뷰티산업의 문제를 찾아내고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세계적인 뷰티교육자 및 뷰티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석사과정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다양한 매체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연구한다.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시각 분야의 다양한 표현과 원리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여러 가지 영상표현을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연구한다.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응용력을 기르기 위해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영상 감각과 기술을 실험하고 학습함으로써, 영상이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전공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를 지나 창의성 시대로 접어들면서 애니메이션분야에 있어서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지식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기획, 제작 및 이론에 있어서 균형 잡힌 교과목구성과 연구 프로젝트 등을 통해 실무와 이론 겸비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연계 학문과의 융합형 연구 방향을 모색한다.
제품디자인전공
본 전공은 21세기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반과 사용자 중심적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리더쉽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하고 전문화된 학제적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실전적 지식과 학문적 지식을 겸비하는 전인적 디자이너를 육성한다.
인테리어디자인전공/디자인이론전공
전문적 이론과 실무를 두루 섭렵할 수 있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공간과 관련된 모든 요소에 대해 심도 있고, 근원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며, 디자인이론 분야에서는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비평, 색채학 그리고 감성공학 등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가능하다. 이 과정은 신진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지식 확장 및 능력 고양과 중견 디자이너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으로서 전문가 양성에 크게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박사과정
시각ㆍ영상커뮤니케이션전공
학부와 석사과정에서 습득한 지식 및 디자인 현장에서 체득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문 지식을 심화시켜 시각․영상 커뮤니케이션의 제 전공 분야에서 연구와 교육,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21C 한국 디자인계를 선도할 최고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애니메이션ㆍ제품디자인전공
미디어디자인학과는 고도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산업디자인과 연계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무 경험이 있는 사회인이나 더욱 깊이 있는 학습과 연구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애니메이션전공, 제품디자인전공으로 분류하여 교육한다.
인테리어ㆍ디자인이론전공
-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 석사과정에서 배운 인테리어디자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등 각 분야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이론적, 실무적 접근을 병행한다. 이 과정은 인테리어디자인 전반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 형성과 디자인 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디자인이론 전공
- 석사과정에서 이수했던 디자인이론을 더욱 확장하고, 보다 깊게 연구하여 연구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역사, 디자인비평, 색채학, 감성공학 등의 분야에 대해 연구가 가능하며, 이 과정은 디자인이론을 바탕으로 활동이 가능한 디자인사가, 디자인비평가, 색채전문가, 감성공학 전문가 등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우리나라는 뷰티산업을 국가 미래성장산업의 하나로 지목하고 있다. 이에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K-뷰티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뷰티산업의 창의적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글로벌 뷰티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석사과정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부 과정을 심화하여 시각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연구 및 교육,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부 과정을 심화하여 영상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연구 및 교육,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애니메이션전공/제품디자인전공
미디어디자인학과는 고도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산업디자인과 연계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무 경험이 있는 사회인이나 더욱 깊이 있는 학습과 연구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과정으로 애니메이션전공, 제품디자인전공으로 분류하여 교육한다.
인테리어디자인전공
학부 과정에서 배운 인테리어디자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등 각 분야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이론적, 실무적 접근을 병행한다. 이 과정은 인테리어디자인 전반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 형성과 디자인 능력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디자인이론전공
학부 과정에서 이수했던 디자인이론을 더욱 확장하고, 보다 깊게 연구하여 연구자로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역사, 디자인비평, 색채학, 감성공학 등의 분야에 대해 연구가 가능하며, 이 과정은 디자인이론을 바탕으로 활동이 가능한 디자인사가, 디자인비평가, 색채전문가, 감성공학 전문가 등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개설과정 및 전공
-
- 박사과정
-
- 시각·영상 커뮤니케이션 전공
- 애니메이션·제품디자인 전공
- 인테리어·VMD전시디자인 전공
-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
-
- 석사과정
-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 영상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공
- 애니메이션 전공
- 제품디자인 전공
- 인테리어디자인 전공
- VMD·전시디자인 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