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안보전략학과
국가 안보 전략 및 정책 수립을 주도할 안보 전략전문가를 육성하는 국내 민간대학원 중 유일한 학과이다.
전공 분야는 국제안보, 국방정책, 군사전략으로 구분된다. 국가안보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국가 안보정책 및 군사전략 분석능력, 국제자원의 통합과 전력화 기획 능력 증진에 주안을 두고 최신 이론과 전문지식을 심도 깊게 연구한다. 아울러 안보 정책 부서의 실무능력 향상에 필요한 관련 과목을 폭넓게 연구한다.
안보정책학과(구,국방경영학과/국방관리학과)
안보정책전공
- 전공의 목표
- 국가안보는 국가의 생존을 보장하고, 경제의 번영과 국민의 복지실현, 평화적 통일의 실현과 세계평화에 이바지라는 국가목표를 가능하도록 외부로부터의 군사적 침략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함과 동시에 국가이익을 적극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국가안보를 가능하도록 만드는 정책이 안보 정책이며 안보 정책은 단순한 국방정책의 범주를 넘어 정치, 경제, 외교, 군사 분야를 포괄한다. 따라서 안보정책 전공은 이러한 국가안보의 본질로부터 국가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제반 정책과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군의 인재로써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토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 전공에서 다루는 분야
- 국가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수행되는 국제질서와 동맹과의 관계,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력 건설과 첨단화, 국방력 획득, 군 구조의 결정, 동원 및 군수, 국방력 건설을 위한 국방경영과 국방기획, 민군관계 설정 등과 함께 이를 포괄하는 학문적 토대로서 국방정책 개론, 4차산업혁명 발전에 따른 미래 전쟁 등을 다룬다.
스마트국방경영전공
4차 산업혁명 시대 안보 정책 구현을 위한 국방경영, 군사력건설, 「미래 전쟁」 정책 수립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업무수행을 위한 핵심역량 배양
국방시스템학과(구,국방M&S학과)
국방시스템학과에는 국방정보시스템 전공과 국방M&S(Modeling & Simulation)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국방 정보시스템 전공에서는 「지능정보시스템」, 「무기체계」에 대한 핵심기술의 이해와 시스템의 소요 기획, 연구개발 관리, 운영 관리에 관한 이론과 응용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국방M&S 전공에서는 「디지털 워게임 기반」 전력분석, 「가상모의 실험기반」 무기체계획득, 「컴퓨터∙IT기반」 과학화 훈련 등을 위한 모델링 시뮬레이션(M&S : Modeling and Simulation) 이론과 응용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교육목표
안보전략학과
국가 안보 전략과 국방정책 및 군사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이 겸비된 안보 전략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 국가안보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전략의 체계적 연구
- 국방정책과 군사전략의 기획 및 집행 능력 배양
안보정책학과(구,국방경영학과/국방관리학과)
안보정책학과는 주로 군인 및 군무원, 공무원 등 군 관련 분야 종사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의 수행업무와 장차 담당할 업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용 지식을 함양한다.
-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국방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 안보 정책 전문가 배양
- 학/연/군 간의 연계망 구축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총체적 안보 정책 확립
국방시스템학과(구,국방M&S학과)
국방 정보시스템, 무기체계의 획득관리와 국방 M&S 핵심기술 교육으로 전문 인재 육성
- 정보시스템과 무기체계의 획득관리 관련 심화 교육 및 연구
-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국방 M&S 전문성 배양
개설과정 및 전공
-
- 안보전략학과
-
- 국제안보 전공
- 국방정책 전공
- 군사전략 전공
-
- 안보정책학과
-
- 안보정책 전공
- 스마트국방경영 전공
-
- 국방시스템학과
-
- 국방M&S 전공
- 국방정보시스템학 전공